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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매환자 영양관리
경북도립경산노인전문요양병원 조회수:21 추천수:0 220.122.171.87
2020-07-15 09:46:46

안녕하세요? 문의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신 것처럼 영양상태는 치매에직접·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치매환자는 영양소 대사 능력이 감소되어 있고 여러 가지 신체적 질병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많아

어떤 환자보다도 더욱 세심한 영양관리가 필요합니다.

치매환자에게 적절한 영양관리를 해 줌으로써 치매 증세를 완화시키고 병의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치매에 영양을 미치는 영양소로는 오메가-3 지방산(고등어, 꽁치와 같은 등푸른 생선과 연어 등에 많이 함유),

포화지방산(소고기, 돼지고기 등에 많이 함유), 콜레스테롤, 비타민 등이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의 경우 생선 한 토막 또는 견과류 한 줌 정도씩 일주일에 2-3회 이상 섭취하면 좋으며,

포화지방산은 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농도가 증가하면 뇌세포막에 너무 많은 콜레스테롤이 존재하여

뇌세포막의 유동성을 변화시켜 아밀로이드 플라크 생성을 증가시켜

치매 발생이 증가하게 되기 때문에 혈중 콜로스테롤 농도를 정상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섭취 역시 치매 관리에 매우 중요합니다. 브로콜리, 딸기, 귤 등의 채소와 과일

그리고 들기름. 해바라기씨유 등의 식물성 기름 등의 섭취를 통한

비타민 섭취를 꾸준히 한다면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 밖에도 배불리 먹는 것보다 조금 부족하게 먹으면

치매 발생을 촉진하는 아밀로이드 단백질의 생성과 축적이 줄어들어 치매 위험이 감소합니다.

반면 과식하면, 특히 열량과 포화지방산을 많이 섭취하면

비만해 지고 비만은 치매 발생을 증가시키는 위험인자입니다.


사람은 한 가지 영양소 또는 한 가지 식품만을 먹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영양소를 복합적으로 섭취하기 때문에

하나하나의 영양 성분을 따지는 것보다는 전반적인 식사습관을 잘 조절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소고기, 돼지고기 등의 적색육을 많이 먹는 식습관보다는 생선을 즐겨 먹고,

도정을 덜한 곡물(현미, 보리, 귀리 등)과 식물성기름, 채소와 과일, 콩류, 견과류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마지현님께서 쓰신글============
 

치매환자와 생활하면서

식사를 함께 하고 있습니다.

치매증상 관리를 위해 영양관리도 중요하다고 들었는데

특별히 신경써야할 부분이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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